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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온오프라인 도매시장은 어디일까?

2021-01-13

교육 아카데미


1인 1스토어 시대
스마트스토어 온오프라인 도매시장은 어디일까?
'상품별 온오프라인 도매시장 알아보기'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는 동기를 살펴보면 무자본 무점포로 창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꼽는다. 스마트스토어에서 무자본 무점포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위탁판매라고 하는데, 오늘은 위탁판매를 위한 온라인 도매시장과 직접 판매방식을 준비하는 예비판매자를 위한 오프라인 도매시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도매시장은 크게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장으로 나뉘며 국내와 해외시장으로 나눌 수 있다. 사업의 시작은 판매자가 판매할 상품을 발굴하는데서 시작하는데 좋은 상품을 선별하여 잘 팔기위해서는 발품을 파는 노력과 정성이 필요하다. 상품선별은 오프라인 시장뿐만 아니라 온라인 도매에도 필요하다. 온라인에는 여러 도매시장이 존재하며 같은 상품을 취급하는 도매업체들이 즐비하다. 같은 상품이라도 도매업체별로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 도매사이트에서 같은 상품의 도매가를 비교해 가장 저렴하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가져오는 것 또한 판매자의 재량이다. 
    온라인 도매시장은 종합도매로 도매꾹, 온채널, 도매토피아 등을 꼽을 수 있다. 의류 잡화쪽으로 가장 유명한 도매 사이트로는 신상마켓, 동팡이 있으며 이외에도 검색을 통해 온라인 도매사이트를 검색으로 찾을 수 있다. 온라인에는 다양한 도매사이트가 존재하며 도매사이트를 찾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같은 상품을 취급하는 도매사이트가 존재하며 이중 저렴한 도매사이트를 선정하거나, 종합도매 사이트에서 알게 된 도매업체에게 직접 연락하여 직거래 도매로 연결하는 것도 가능하다. 요즘 도매나 제조사들은 위탁도매가 증가하면서 도매로 상품을 납품해 주는 경우가 많아 졌으며 직거래 도매의 경우 온라인 도매시장을 통해 물품을 받는 것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그래서 온라인으로 상품을 선별할 경우 온라인 검색으로 발품을 팔아 좋은 상품을 선별하여 마진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온라인으로만 위탁판매를 하는 방식이 아닌 사입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려는 판매자가 알아야할 오프라인 도매시장에 대해 살펴보겠다. 오프라인 도매시장은 상품별로 조금씩 떨어져서 위치하고 있다. 대표적인 도매시장인 동대문 시장은 패션잡화, 액세서리 완제품을 볼 수 있으며, 악세서리, 부제품, 안경, 선글라스, 아동복, 생활상품의 경우 남대문시장과 남대문 시장 안쪽에 있는 대도상가에서 볼 수 있다.
    판촉물, 생활용품, 핸드폰 케이스 등은 화곡동 유통단지에서 볼 수 있으며 유아용품, 문구&완구 도매시장은 동대문에 있는 창신동 문구완구 도매시장과 천호동에 있는 문구완구 도매시장에서 볼 수 있다. 가전, 전자제품, 컴퓨터, 주변기기와 조명 제품 등의 상품들은 용산 전자상가에서 볼 수 있다. 애완용품의 경우 진양상가와 충무로 상가에서 볼 수 있다.
    상품 포장 및 택배 봉투를 만날 수 있는 곳은 방산시장이다. 방산시장의 경우 수제품의 재료, 디퓨저 원재료, 캔들 재료 등을 구매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오프라인 시장의 장점은 온라인에서 알지 못했던 상품의 트렌드나 디자인이 특별한 상품을 발견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도매시장에서 사입으로 트렌드를 파악하고, 판매가 잘 이루어지는 상품의 경우 중국에서 대량으로 OEM으로 수입해 온다면 높은 마진으로 판매도 가능하기 때문에 오프라인에서 상품을 꼼꼼히 살펴보고 소량 사입과 판매로 상품선별을 하는 것 또한 판매자가 경험해 볼 중요한 사항이다.
    상품은 온라인으로 보고 구매하는 것과 오프라인으로 직접 보고 사는 상품의 차이는 크다. 판매자는 온라인도매와 오프라인 도매 중 어떤 도매 방식을 선택하더라도 판매할 상품을 소량으로 사입하여 판매할 상품에 대하여 심도 있게 연구한 후에 판매하는 것을 권장하고 싶다.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온라인 환경에서 소비자에게 상품의 장점을 설명하고 판매하는 방식으로 상품페이지가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있는데, 이러한 상품 페이지를 만들기 전 상품에 대한 연구는 상품 판매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이야기를 꺼내는 이유는 위탁판매로 상품을 도매처에서 제공받아 판매를 할 경우 판매자는 상품을 직접 배송하지 않아도 되고, 상품페이지 또한 도매처에서 제공하는 페이지를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도매처에서 제공하는 상품페이지는 모든 위탁판매자가 동일하게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에게는 그저 똑같은 상품 판매자로 여겨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판매방식은 가격 경쟁에서도 좋은 수익을 남기기 어렵다. 그래서 위탁판매를 시작하게 되더라도, 온라인 발품을 팔아 같은 상품을 조금 더 저렴하게 도매로 제공하는 업체를 선별하고, 상품을 직접 사입하여 상품의 특징을 살피고 상품에 맞는 페이지를 제공하여 상품페이지의 노출을 높이고, 상품 연구를 통해 알게 된 정보를 CS상담시 활용하며 상품이 잘 팔일 수 있도록 판매자가 노력을 아끼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같은 상품을 판매하더라고 정성들여 만든 페이지와 상품의 장점을 상세히 노출시키고, 도매업체 선별로 보다 높은 수익을 꾀한다면 위탁판매라고 하여도 수준 높은 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된다.
    노력하는 사람에게는 그만한 보답이 따르기 마련이다. 온라인 시장에서도 마찬가지다.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자가 판매상품에 정성을 들이는 만큼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다는 것을 유념하며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길 바란다.  
    지금까지 스마트스토어에 필요한 온오프라인 도매시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스마트스토어 시작에 꼭 필요한 상품선별에 필요한 도매시장 정보를 참고하여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는데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스마트스토어 운영 관련 전문적 강의가 필요하다면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의 스마트스토어 기초/심화 과정을 주목해 보길 바란다. 청주교차로 평생교육원은 스마트스토어과정 외에도 블로그, 바이럴마케팅, 유튜브 등 다양한 과정을 준비하고 있다.
    교육에 관심있는 청주시민이라면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0507-1368-7818)으로 문의하거나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 채널을 통해 문자 상담을 진행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