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블로그 첫 입문 함께해볼래?

2021-02-02

교육 아카데미


누구나 할수 있는 블로그
블로그 첫 입문 함께해볼래?
'SNS매체와 블로그 메뉴 살펴보기'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우리생활에는 많은 변화가 생겼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면서 소비시장은 자연스레 온라인으로 전환되고 있다. 소비시장이 온라인으로 전환되며 소비정보를 공유하는 SNS 매체 마케팅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다.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SNS매체로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핀터레이스, 틱톡, 위쳇, 라인, 유튜브, 링크드인, 웰던투, 블로그 등을 들 수 있는데, 원래 SNS는  Social Network Service의 줄임말로 인터넷, 인트라넷 등 전자 네트워크로 된 온라인상에서 친구, 선후배, 동료 등 서로 다른 사람들이 서로간의 소식과 정보를 주고받는 서비스로 Social Media (소셜미디어)라고도 한다.
    SNS에서 공유되는 내용은 초기 글 중심이었다면 점차 사진, 동영상 등으로 다양하게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온라인 소통의 수단이었던 SNS는 인적관계를 중심으로 자신의 소식과 정보를 공유하며 빠르게 퍼져나갔다. 이러한 SNS의 특징을 중심으로 기업들은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며 비용대비 높은 효과로 적극적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앞서 언급했지만 SNS는 그 종류도 특징도 다르다. 사진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비해 트위터는 글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간결한 텍스트와 사진 정보를 공유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반면 블로그의 경우 글과 사진, 영상을 모두 활용하여 상세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SNS와는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네이버블로그는 네이버 아이디만 생성하여도 자동으로 개설되어 접근성이 높다. 주민등록번호당 최대 3개의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다는 점은 스마트스토어와 동일하다. 그럼 네이버 블로그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
    우선 네이버 아이디를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블로그를 가지고 있다. 단지 운영하는 방법을 몰랐을 뿐... 
    블로그 운영하기 위해서는 블로그 관리페이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하지만 막상 블로그관리페이지에 들어가면 수많은 항목에 당황스럽다. 그렇지만 당황할 필요가 없다. 누구나 처음은 있는 법!     지금부터 블로그 관리의 기본항목을 함께 살펴보자!
    우선 네이버 아이디가 있다면 로그인 후 하단에 로그인 정보 하단에 위치한 블로그를 선택하여 내 블로그로 접속해 보자.
    처음 블로그를 시작했다면 블로그는 기본 위젯으로 설정되어 있을 것이다. 블로그는 위젯설정에 따라 블로그의 노출형태가 달라진다. 위젯은 블로그 관리페이지에서 수정 관리가 가능하다.
위젯관리는 블로그 상단 - 내 메뉴 - 관리를 선택하면 볼 수 있는데, 관리페이지는 기본설정, 꾸미기설정, 메뉴·글·동영상 관리·내 블로그 통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중 꾸미기설정-디자인설정 - 레이아웃·위젯 설정을 선택하면 위젯형태를 변경할 수 있다.



    위젯은 크게 2단레이아웃과 3단레이아웃, 1단레이아웃 3가지로 나뉘는데 2단레이아웃은 2단으로 구성된 형태로 메뉴가 좌측 혹은 우측에 배치된 형태를 말하며, 3단레이아웃의 경우 3단으로 구성되어, 다양한 사이드 메뉴를 활용하기 좋은 형태이다. 마지막으로 1단레이아웃은 메뉴가 위 또는 아래에 배치되며, 포스팅 영역을 넓게 표현할 수 있다.
    1단 레이아웃의 경우 최근 블로거 사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레이아웃으로 블로그 포스팅이 집중되어 보이며, 홈페이지형 블로그 운영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다음으로 살펴본 메뉴는 기본 설정이다. 기본 설정 중 블로그 정보를 선택해 보면, 블로그명, 블로그별명, 소개글, 내 블로그 주제, 블로그 프로필 이미지 등록을 할 수 있으며, 블로그로 상품판매를 진행하는 경우 사업자 정보를 표기할 수 있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경우 블로그명을 오랜시간 고민하는 경우가 많은데, 블로그는 블로그 명보다 별명이 더 중요한 요소이다. 그 이유는 블로그는 정보 검색에 의해 노출되는 경우가 높으며, 정보 검색을 통해 해당 블로그를 진입하는 접속자에게는 블로그명 보단 별명을 기억하는 경우가 높기 때문이다. 별명은 내 블로그의 특성을 담은 축약된 의미를 부여하여 만드는 것이 좋으며, 최대한 짧고 기억하기 쉽게 설정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추후 관련 정보를 검색했던 검색자가 별명을 기억하고 다시 접근하기 쉬워지기 때문이다.



    소개글의 경우는 블로그 메인이미지 하단에 노출되며, 블로그의 특성을 요약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다. 블로그의 주제는 블로그가 다루는 주제를 정의하며, 프로필 영역에 노출된다. 네이버 블로그 메인에서도 이를 기반으로 각각의 블로그를 노출하게 된다.
    블로그의 프로필 이미지는 가로 161px 제작하는 것이 최적의 사이즈다. 블로그의 디자인은 꾸미기 설정에서 디자인 설정을 바꿀 수 있으나 모바일의 경우 PC와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모바일 앱 커버 이미지를 별도로 등록해 주어야 한다. 이미지 적용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PC와 모바일의 디자인이 동일할 필요는 없다.
    다음으로 살펴볼 기능은 대표메뉴 설정이다. 대표메뉴 설정은 관리 - 메뉴·글·동영상 관리 - 상단메뉴설정에서 변경이 가능하다.
    상단메뉴 설정은 블로그의 상단메뉴로 사용할 메뉴를 설정하는 메뉴명과 메뉴 사용여부를 선택하는 사용, 블로그를 접속할 때 처음 나타나는 화면을 설정하는 대표메뉴로 나뉜다.
    다른 블로그를 살펴보다 보면, 메뉴를 눌렀을 때 최근 포스팅의 글이 보이는 곳이 있는 반면 포스팅했던 글이 사각형 이미지(썸네일)와 함께 홈페이지처럼 정렬되어 보여 지는 곳도 있었을 것이다. 이러한 설정을 이곳 상단메뉴 설정에서 변경이 가능한데, 1개의 포스팅 글이 직접 보여지는 것보단 많은 포스팅을 살펴볼 수 있는 홈페이지형 정렬을 선택하는 것이 블로그 방문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노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선호되고 있다. 이러한 설정은 대표메뉴를 프롤로그를 선택 반영하면 변경이 가능하며, 프롤로그가 보여지는 형태는 프롤로그 오른쪽 옆 프롤로그 관리를 선택하여 변경이 가능하다.
    오늘은 블로그의 칼럼을 통해 블로그의 메뉴구성과 기능을 살펴보았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초보 블로거라면 내용이 낯설고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블로그 메뉴를 하나씩 설정해보며 기능을 익히는 시간은 반드시 필요하다. 블로그에 좋은 글을 작성해서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글이 많은 이들에게 정보로 제공되기 위해서는 가독성 높은 블로그로 설계하는 것 또한 중요하기 때문이다. 만약 블로그 개설과 관리, 설정, 운영에 대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에서 운영중인 블로그통합과정에서 블로그 개설부터 운영까지 학습해 볼 수 있으니 교육에 관심이 있다면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0507-1368-7818)으로 문의하거나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 채널을 통해 문자 상담을 해볼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