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창업·재창업 정보부터 꼭 알아야 할 세무 상식까지

2021-03-22

비즈니스 기획기사


소상공인 지식배움터
창업·재창업 정보부터 꼭 알아야 할 세무 상식까지
'내게 딱 맞는 교육 누리집을 찾아서'

    코로나19로 새삼 주목받게 된 비대면 교육이 여러면에서 효과를 보이며 차세대 교육방식으로 자리잡고 있다. 정책브리핑에서는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온라인 교육 중 세대별·계층별 유용한 누리집을 순차적으로 소개한다. (편집자 주)
    ‘소상공인 지식배움터’는 소상공인의 창업·재창업과 업종별 전문기술 지식, 노하우 등에 관한 교육콘텐츠를 제공하는 곳이다. 매년 교육콘텐츠를 제작하는 전문기관 등을 중심으로 소규모의 콘텐츠를 확충하면서 다양한 소상공인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맞춤형 교육을 지원해왔다. 올해부터는 시민들도 콘텐츠 제작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개편했고, 특히 지난 10일부터는 지난해 시범 실시한 ‘소상공인 온라인 실시간 교육’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 소상공인 지식배움터는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소상공인들에게 점포경영 및 창업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하는 사이버 교육원이다. 이곳에서는 이미 점포를 운영 중이어서 현장교육이 어려운 소상공인이나 예비창업자들이 경영 및 창업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온라인에서 무료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현업에 종사 중인 소상공인이라면 사업주기별 교육과 기술교육을 온라인으로 수강할 있는데, 교육은 창업·경영, 재기, 노하우, 프랜차이즈, 협업교육, 교양과정, 실시간 교육 등의 다양한 카테고리가 준비돼 있다.
    이에 따라 창업-성장-재기 등 본인의 사업주기에 맞춰서 도움이 되는 교육을 수강하고 관련 기술교육을 무료로 배울 수 있다. 공단과 제휴를 맺은 타 기관의 온라인 콘텐츠도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다. 또한 사업주기별 현장교육도 신청이 가능하다. 타업종으로 전환을 하거나 재창업을 준비하는 소상공인을 위해 전문교육과 멘토링을 제공하는 재창업패키지는 실급 재료비 1인당 30만원까지 무료로 제공한다.
    아울러 업종별 전문기술교육과 마케팅에 대한 교육비를 지원하고, 경영개선교육은 국비로 성공경영기법 및 경영 지식습득 등의 교육을 지원한다. 전용교육장 교육에서는 직장인과 소상공인, 소외계층을 위한 창업·경영교육을 위해 실무에 필요한 실습교육을 진행하면서 전용교육장을 무상 대여하고 있다. 다만 지난해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기존에 이뤄졌던 대면·집체형 교육이 중단·지연되면서 많은 소상공인들이 직접 교육에 참여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소상공인 지식배움터에서는 지난 10일부터 소상공인의 업종·대상·수준에 맞춰 교육내용을 세분화하면서 소상공인의 교육 희망 수요를 받아 교육과정 개설에 반영한 ‘2021년 소상공인 온라인 실시간 교육’을 시작했다.
 

소상공인 온라인 실시간 교육 주간 일정표

    올해 소상공인 온라인 실시간 교육은 소상공인 상시학습을 지원하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 소상공인 지식배움터를 활용해 매주 정기적으로 소상공인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을 마련해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소상공인진흥공단은 이번 교육을 위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서울 마포 드림스퀘어의 교육장에서 비대면 강의를 촬영하고, 소상공인 지식배움터 누리집과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강의를 송출하는 방식을 도입했다. 또한 실시간 교육 중에는 강사와 교육생이 참여하는 채팅방을 운영해 수시로 질의하고 응답하는 등 상호 간 소통도 일부 지원한다. 강의 종료 후에는 녹화된 교육 영상을 소상공인 지식배움터 상시 교육과정으로 등록해 사후에도 시청이 가능하다.
    한편 올해는 소상공인 온라인 실시간 교육을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 업종·대상·수준별로 운영하고 있는 교육과정을 소상공인 수요에 맞춰 보다 세분화하고, 기존 6개였던 교육 채널을 두 배 이상으로 확대했다.
    아울러 소상공인 지식배움터의 ‘희망교육 개설해드림’에 접수된 강의 희망 수요 중 ‘온라인 쇼핑몰 제품 사진촬영 팁’과 ‘SNS 마케팅을 위한 편집디자인과 영상편집’ 등 추천 수가 많은 주제를 선별해 신규 교육과정 개설에 반영했다. 특히 소상공인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노하우 등을 공유하는 명사 초청 특강도 운영하는데, 메리츠자산운용의 존리 대표가 재능기부로 참여해 소상공인들을 위한 자산관리 전략 등을 소개했다. 이와 함께 3~4월에는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시기 등에 맞춰 소상공인이 꼭 알아야 할 세무 상식과 노하우 관련 교육을 집중 편성하는 등 소상공인의 경영 과정에서 꼭 필요한 시의성 있는 강의도 지속적으로 개설·운영할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향후 드림스퀘어 외에 지역 소재 디지털 교육장 등으로 실시간 교육 송출 거점을 확대하고, 지역에서 접하기 힘든 명사 등과 함께하는 오프라인 참여 교육도 병행하는 온·오프라인 혼합형 실시간 교육도 도입할 계획이다. 중기부는 그러면서 “앞으로도 소상공인의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특히 디지털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확충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소상공인 실시간 온라인 교육’의 상세 교육과정과 일정 등은 소상공인 지식배움터에 수시로 업데이트 될 예정이며, 지난 교육은 소상공인 지식배움터 누리집과 유튜브를 통해 다시 보기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