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아이와 엄마를 성장시키는 애착 놀이

2022-05-24

라이프가이드 라이프


헬로스마일 심리칼럼
아이와 엄마를 성장시키는 애착 놀이
'국내최고 NO.1 심리상담 센터 헬로스마일'

    아이를 양육하는 부모님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이러한 이야기를 자주 듣게 됩니다. “아이를 훈육하려고 해도 아이가 내 말을 전혀 듣지 않으려고 해요.” “우리 아이는 이상하게 저를 싫어하는 것 같아요.” “우리 아이가 나를 어려워하는 것 같아요” “내가 아이한테 다가가려 하면 피해요” “아이와 어떻게 놀아야 할지 모르겠어요” 
    많은 부모들은 자녀에게서 부적응 행동이 보이면 자녀의 감정 & 욕구를 이해하려고 하기 보다는 우선, 자녀의 행동을 무조건적으로 통제하고 수정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비난, 위협, 처벌 등의 양육태도를 많이 보이게 된다면 자녀-부모와의 관계는 긍정적인 경험보다는  부정적인 경험으로 채워질 것입니다.
    훈육에 있어서 성공하길 원하십니까? 아이가 부모와 있는 시간을 즐겁게 여기길 원하십니까? 그렇다면 훈육의 기술, 양육의 기술 습득 이전에 애착을 기반으로 한 자녀와의 관계개선에 더 집중하셔야 합니다. 자녀-부모 관계는 아동의 성장과 발달, 문제행동에 핵심적인 요인입니다.
    자녀-부모의 관계가 긍정적일 때 아동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함과 동시에 타인을 사랑하고 신뢰하며, 세상을 안전한 곳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반면에 자녀-부모 관계가 안정적이지 않으면 아동은 자신을 가치없는 존재로 받아들이면서 타인과 세상을 위협적이고 비 신뢰로운 것으로 인식하면서 부적응 행동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자녀-부모의 따뜻한 관계는 아동에게는 자아존중감을, 부모에게는 양육의 자신감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아이와 엄마를 성장시키는 애착놀이! 아이와 부모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애착놀이! 쉽고도 즐거움이 가득한 이 놀이를 오늘 시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지금부터 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지금의 놀이는 안전해“ 라는 메시지를 전달해 줄 수 있는 애착놀이
    아동의 안전을 위해 규칙과 제한을 부모가 설정해주어 아동에게 안정감 제공해주기
    아동은 놀이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자신을 스스로 통제해보는 경험과 더불어 타인의 지시를 수용하는 경험을 자연스럽게 갖게 됨
    ① 거울 게임 
    - 엄마(또는 아빠)와 아이가 서로 마주 보고 앉는다. 
    - 마주 앉은 후에 엄마(아빠)가 손을 움직이는 대로 아이도 똑같이 따라하도록 한다. (Tip: 역할을 바꿔서 해 보기! 아이의 속도를 맞추기! 아이가 따라할 수 있는 동작으로 선택하여 실시하기!)
    ② 신문지 펀치
    - 부모가 신문지 한 장을 펼쳐서 잡고 있는다. 언제 펀치할 수 있는지 놀이 규칙을 아이에게 알려준다. 
    - 아이는 주먹을 쥔 준비자세로 있다가 “하나, 둘, 셋, 출발”이라는 신호에 맞춰 달려가 신문지 가운데를 주먹으로 펀치한다.  (Tip: 아이의 키에 맞게 신문지 높이 정하기! 펀치할 때 인정의 환호성 보내주기!)
    ③ 신문지 농구
    - 활동에서 사용한 신문지들을 뭉쳐 공(야구공 크기 정도)을 만든다.
    - 부모 중 한 사람이 농구대 모양으로 두 팔을 모은다. 
    - 아이는 신문지 공을 가지고 농구대 앞에 선다.
    - 농구대가 된 부모가 일정한 신호를 보내주면(예: 윙크하기, 고개 끄덕이기, 미소짓기 등), 아이는 공을 골대 안에 넣는다. (Tip: 아이의 키, 능력에 맞춰 골대높이와 크기를 조절하기)



    2) “너랑 함께 있는 게 즐거워. 좋아~ ”라는 메시지를 전달해 줄 수 있는 애착놀이
    자녀와 함께 놀이시간을 갖는 동안 부모는 웃고 행복해하며 반응해 주기.
    이러한 과정에서 자녀는 자신이 타인에게 즐거움을 주는 존재라고 인식하게 될 뿐만 아니라, 자신은 타인 그리고 세상과 어울려 잘 지낼 수 있는 존재로 깨닫게 됨.
    ① 내 몸 길이 재기
    - 길게 늘어뜨린 밀가루 반죽이나 긴 젤리 등을 준비한다.
    - 긴 젤리(밀가루 반죽)로 아이의 손목 둘레, 귀 길이, 손가락 길이 등 신체부위 재어준다. (Tip: 길이 잰 다음, 목걸이, 반지 만들어 끼워주기로 확장 놀이)    
     ② 인간 자석
    - 여러 색의 마스킹 테이프를 길이 7cm정도로 잘라 준비한다.
    - 가족 모두가 여러색의 테이프 한 개씩을 가지고, 자신이 원하는 다양한 신체부위에 붙인다. (예. 빨간색- 등, 파란색 – 무릎,  노란색- 손바닥)
    - 가족 중 한 사람이 ‘파란색’이라고 외치면, 자신의 몸 가운데 파란색 테이프가 있는 곳을 ?다른 가족 구성원의 파란색 테이프가 있는 신체부위와 접촉시킨다.
    “ 아이와의 애착놀이를 통해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그리고 다시 한 번 힘을 내셔서  양육의 기쁨을 누리시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