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꿈을 향해 나아가는 청주성신학교 아이들

2023-02-01

교육행정 교육프로그램


자립생활을 위한 기초를 탄탄하게!
꿈을 향해 나아가는 청주성신학교 아이들
'청주성신학교'

    청주성신학교(청주가톨릭학교법인)는 정서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특수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대표적인 특수학교이다. 유치원부터 초·중·고등학교, 전공과에 이르기까지 긍정적 행동지원과 진로·직업교육, 신체활동, 예술체육활동, 다양한 체험학습 등의 교육과정을 이어오면서 학생들이 사회의 일원으로 자신의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자립생활의 기초를 탄탄하게 마련해주고 있다. 



 
‘도담도담 성장기’
    “오늘은 미동산수목원이에요!” 청주성신학교 학생들은 한 달에 한 번 있는 현장체험학습을 손꼽아 기다린다. 사전에 장소별 안전교육과 기초 교육을 실시하고, 학교 밖 체험활동이 이루어진다. 체험학습 후에는 사진 자료와 활동지를 활용한 사후 교육도 진행한다. 
    <자연아 놀자! 자연이 키우는 아이들> 현장체험 프로그램 중 하나인 숲 체험(밧줄놀이)은 학교 텃밭을 지나는 길목에 위치한 숲에서 이루어진다. 자연 속에서 학생들은 흙과 나무와 바람과 햇빛과 동화되어, 보고 느끼고 배울 수 있는 신체활동을 온몸으로 만끽한다. 바이킹 그네, 흔들다리, 간이 짚라인, 빅스윙, 몽키클라이밍, 하늘 해먹, 로프 타워 등 숲에서 즐기는 놀이를 통해 매 순간 자연을 느끼며 성장한다.
    현암동의 소소한 이야기 | 오가며 인사하고 어우러지는 우리 마을! 주민들과 학생들이 함께 사는 청주성신학교가 위치한 곳은 현암동 마을이다. 1년에 한 번씩 학교와 마을이 함께 하는 시간을 가지는데, 올해는 주민들과 함께 풍물 한마당 공연도 보고, 2인 3각이나 공 운반하기 등 어울림 활동과 마을 정화 활동을 펼쳤다. 학교 담을 넘어서 삶의 터전인 마을로 배움의 공간을 확장함으로써 지역사회와 더불어 사는 공동체의 일원이라는 사실을 체감한다. 



 
꿈이 톡톡! 행복이 툭툭! 터지는 자유학년제
    청주성신학교는 중학교 2학년 1년 동안 주제선택 활동(요리, 공예), 동아리 활동(생명과학, 난타), 예술·체육 활동(사진, 댄스) 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도록 ‘자유학년제’를 운영하고 있다. 또 화장품 연구원, 고생물학자, 시각 디자이너 등 다양한 직업 세계를 학생들의 수준에 맞춰 체험중심의 활동으로 재구성한 진로 탐색 활동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세계 여러 나라’를 주제로 주제선택 활동 및 교과를 융합하고 재구성한 운영방식은 청주성신학교만의 특별한 프로그램이다. 주제선택 활동 요리와 공예 수업을 통해 세 계의 음식과 공예에 대해 배우고, 국어 교과에서는 세계 수도와 인사말을, 사회 교과에서는 세계 예절과 문화를, 수학 교과에서는 세계의 화폐를, 과학 교과에서는 기후와 자연환경을 배운다. 세계 여러 나라 관련 프로그램은 ‘자유학년제 전문적 학습공동체’ 회원들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학생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내용으로 학습지도안, 학습교구, 파워포인트, 학습지를 제작하고 있어 학생 성장을 위한 맞춤형 교육으로 제격이다. 



 
직업교육 통해 사회로 도약하다!
    고등학교에서는 학생 개인별 특성을 고려하여 진로와 직업 관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직업 준비 역량과 직업 적응 능력을 기르고 있으며, 전공과에서는 제과제빵, 외식·대인서비스, 농생명, 공예일반, 기초작업훈련으로 교과를 구분하여 기초부터 심화까지 교육하고 있다. 또한 교내·외 실습을 통해 직업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충북교육청 행복관 1층에 자리 잡은 학교기업 ‘어울림방’ 카페 실습으로 직업 적응 능력을 키울 뿐 아니라 사람들과 소통하는 방법을 배우기도 하고, ‘청소년 비즈쿨’ 사업을 통해 취업을 위한 모의 면접,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 비즈마켓 활동, 특화 체험프로그램 등에 참여할 수 있다.
친환경 생태 텃밭 가꾸기
    학교 텃밭에서는 탄소 중립 실천을 위해 비닐을 덮지 않고 친환경 농사를 짓고 있다. 일년생 식물뿐 아니라 머위, 부추, 곤드레, 취나물, 곰보배추 같은 다년생 식물과 목화, 밀 등 쉽게 접할 수 없는 작물로 범위를 점차 넓혀가고 있다. 또한 친환경 수세미를 보급하기 위해 학교 울타리에 수세미를 심어 시험 재배를 마쳤고, 내년에는 텃밭에 터널을 설치하여 비즈쿨 사업을 통한 본격적인 수세미 재배를 계획하고 있다. 
바람직한 행동을 꽃피우는 긍정적 행동 지원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서는 사회적 행동을 익히고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학생의 개별적 요구에 따른 행동을 목표로 선정하여 학교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또한 청주성신학교는 ‘긍정적 행동 지원부’ 활동이 활발하다. ‘긍정적 행동 지원부’는 학생의 도전적 행동으로 위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즉시 지원하고, 행동 지도 방안을 함께 모색한다. 행동 분석 전문가와 함께 하는 컨설팅을 통해 학생 지도나 양육과정에서 고민이 있는 교직원과 학부모를 돕기도 하고, 스트레스 해소와 정서 안정을 위한 상담 프로그램을 제공하기도 한다. 



 
학교 울타리를 넘어 펼쳐지는 예술체육교육
    학생들은 학교라는 울타리를 넘어 전국에 있는 자전거길 주행을 목표로 자전거 국토 종주에 참여하고 있다. 자전거 국토 종주는 학생들의 신체발달은 물론이고 내적 성장을 통한 정서안정에도 큰 도움이 된다.
    역도부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전공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의 학생들이 활동하고 있다. 전국장애학생체육대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 등 각종 대회에 참가하여 좋은 결실을 맺고 있기에 자부심도 대단하다. 충북장애인 역도 훈련장도 오가면서 다양한 지도자, 선수들과 함께하며 운동만 하는 것이 아니라 관계형성의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현악부는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현악기 연주 방법과 기술을 습득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다양한 음악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가정과 연계한 음악 활동으로 교내·외에서 장기적으로 음악 활동을 유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악기 연주 관련 지식과 기술을 향상하여 음악 관련 구직 활동에 대한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