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파워젤의 효율적인 섭취방법!

2017-09-18

라이프가이드 라이프


파워젤의 효율적인 섭취방법!
''








    체력 소모가 심한 운동을 할 때 운동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음식물의 섭취이다. 적당한 음식물 섭취 없이 체력 소모가 심한 운동을 하다 보면 건강해 지자고 하는 운동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사탕, 초코바, 과일 등등 에너지를 보충 할 수 있는 음식이 많지만, 이번에는 파워젤이라는 음식물로 체력을 관리하면서 효율적으로 라이딩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칼럼에서 파워젤이라고 부르는 음식물이 회사마다 부르는 이름이 모두 다르지만, 통상 파워젤이라는 명칭으로 불리고 있어 편의상 파워젤로 쓰기로 한다.) 먼저 파워젤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면 라이딩 전, 중, 후에 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젤 타입으로 만들어진 음식물인데 성분은 운동시 주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탄수화물이다. 라이딩이 체력소모가 많은 스포츠이고, 장거리를 이동하다 보면 중간중간 오래 쉴 수 없는 경우도 많고, 쉬면서 음식물을 섭취한다고 해도 체력이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는 흡수가 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 맞게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어떻게 보면 라이딩시 먹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음식물이다. 




어떤 이유로 섭취해주어야 하는가?

    사실 파워젤은 아무 때나 섭취해도 상관 없다. 그러나 시중에 나오는 초코바, 젤리 보다 맛이 없고, 비싸며, 식감도 좋지 않다. 또한 먹고 움직이지 않으면 금방 지방으로 축적되거나 변으로 나오는 무시무시한 탄수화물이다. 그러므로 일상생활 중에는 굳이 먹지 말자. 이런 파워젤이 유용한 순간은 바로 라이딩 전이나 라이딩 중이다. 우리 몸은 일반적으로 2시간정도 라이딩을 하면 정신은 멀쩡해도 몸이 서서히 지치게 되는데 지치기 전에는 소화기관과 운동기관이 조화를 이루면서 그 기능을 하고 있는 것과 달리 몸에 가지고 있던 탄수화물을 모두 소모한 어느 지점을 넘어서면 자기도 모르게 서서히 혈액이 운동기관 쪽으로 더 많이 몰려 운동기관에서 에너지 소모가 집중되고 소화기관의 기능은 점점 떨어지게 된다. 이 상황이 지속되어 체력이 완전히 소진되면 어떤 음식물을 섭취해도 제 기능을 못하는 소화기관 때문에 회복하기 어렵다. 그래서 중간중간 파워젤을 섭취해 이런 상황을 최대한 방지 해야 하는 것이다.


왜 섭취해야 하는 지는 알았는데 그 시기를 어떻게 정확히 파악할까?

    파워젤 섭취 시기는 정확하게는 알 수 없다. 사람마다 체력과 소화기능에 개인차가 있으며 체력이 소진되는 시기는 측정기구를 몸에 대롱대롱 달지 않고서야 알기 힘들다. 그러므로 우리가 알 수 있는 데이터와 주기적인 라이딩을 통해 알아가야 한다. 일반인이 몸에 저장하고 있는 탄수화물이 2시간정도 라이딩을 하면 모두 소진된다고 하니, 2시간 뒤에 파워젤을 하나 먹어보고 그 뒤로 한 시간 간격으로 하나씩 섭취한다. 일반인 기준으로 한 시간에 15km~20km 진행이 가능하니 조금 더 정확한 데이터는 거리로 뽑아 볼 수도 있겠다. 2시간 뒤면 30km~40km 정도 진행 되고 있을 것이니 생각하면서 하나씩 섭취하는 방법도 좋을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체력도 개인차가 있지만 소화능력도 개인차가 있다는 것이다. 파워젤을 먹고 5분뒤에 효과를 보는 사람이 있는 반면 15분이 지나야 효과를 보는 사람도 있는데 이것은 에너지원을 소화시켜 에너지로 만드는 소화기관이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어서 이다. 자기 자신에 맞게 섭취 간격을 알아냈다면, 이후에는 같은 패턴으로 꾸준히 운동해 소화기관 및 운동기관을 단련시키면 된다. 음식물섭취->소화->에너지소모 이 단계를 반복하다 보면 몸이 단련되어 더욱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파워젤 섭취 시 주위 해야 할 점은?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과다복용은 금물이다. 몸이 필요로 하는 순간에만 에너지를 공급해줄 용도로 사용해야지 영양제처럼 먹다가는 몸에 좋을 리 없다. 그리고 또 하나 파워젤만 믿고 너무 무리한 일정을 소화하면 안 된다. 자동차는 기름이 떨어지면 넣고 달리고를 반복할 수 있지만, 우리 몸은 기계가 아니기 때문에 체력이 떨어지면 먹고 달리기를 반복 할 수 없다. 자신의 능력을 파악하고 적당한 코스를 짜는 것도 라이딩 실력이라고 할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 파워젤은 음식물 이기 때문에 유통기한을 꼭 확인하고, 싸다고 검증을 받았는지 안 받았는지도 모르는 그런 듣도 보지도 못한 외국 제품을 이용하진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