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숫자로 보는 간식

2022-07-11

라이프가이드 라이프


간식 이야기
숫자로 보는 간식
'간식 소비 리포트'

    우리의 심심한 입과 허기를 달래주는 간식은 그 종류만큼이나 먹는 방식부터 선호하는 식품까지 다양하다. 사람들은 간식을 어떻게 소비하고 있을까? 그리고 숫자는 간식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을까?
인스타그램 #할매입맛 해시태크 게시글 수 41,000개
    '할매입맛'에 푹 빠진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할매입맛'은 기존의 전통적이고 향토적인 이미지를 가진 식재료로 만든 음식을 선호한다는 의미의 신조어다.    . 해당 게시글을 살펴보면 '흑임자마카롱', '쑥라떼', '단호박크럼블'과 같이 전통적인 식재료와 현대적인 디저트를 조화시킨 퓨전 디저트가 주로 이루고 있다. '할매니얼(할머니 세대 취향을 선호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열풍으로 '할매푸드', '할매입맛'이 식품시장의 대세인 것을 보여준다. *2022년 4월 기준


하루 한 번 이상 집에서 간식을 먹는 청소년 비율 93%
    우리나라 청소년의 약93%는 하루에 한 번 이상 집에서 간식을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전국 중·고등학생 606명을 대상으로 식품소비행태를 조사한 결과, 집에서 간식을 먹는 청소년들이 가장 많았으며 이후 편의점(68%), 학교 및 매점(53%), 길거리나 음식점(45%), 학원(26%)순서로 집계되었다. 흥미로운 점은 장소에 따라 주로 먹는 간식의 종류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청소년들은 집에서는 과일, 편의점에서는 라면, 학교와 학원에서는 과자, 길거리나 음식점에서는 떡볶이를 주로 먹는다고 했다. *2021 식품소비행태조사 통계보고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코로나 기간 검색량이 증가한 식품 1위
    식품 커뮤니티 앱<엄선>에 따르면 지난 2020년 상반기(1월~5월) 검색량이 가장 많이 증가한 식품류는 '원물 간식'이었다. 이 시기는 코로나19의 1차 대유행이 발생했던 기간으로, 검색량 순위가 9단계나 급증하며 전체 식품류 중 상승량 1위를 기록했다. 원물 간식은 과일이나 고구마와 같은 농상품을 그대로 동결건조해 만들기 때문에 원물고유의 식감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제조과정에서는 화학첨가물 사용을 최소화하므로 건강한 먹거리를 찾는 소비자들에게도 인기가 많다. 또한 품질에는 문제가 없지만 작은 상처 등으로 상품가치가 떨어지는 농산물을 활용할 수 있어 최근 많은 농가에서 원물을 활용한 간식을 개발하고 있다. *2020년 1~5월 앱 이용자 60만 대상 조사결과, 엄선데이터랩 


우리 농산물 간식 인기검색어 순위 3위
    지난 1년간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인사이트를 통해 과자 분야에서 가장 많이 클릭이 발생한 검색어를 분석한 결과, '약과'가 3위를 차지했다. 이후 '도라지정과' 10윌, '고구마말랭이' 19위로 그 뒤를 이으며 상위 20개 중 3개가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간식인 것으로 집계되었다. 10대에서 30대로 범위를 좁혔을 때는 '약과'2위, '도라지정과'10위, '고구마말랭이' 16위로 검색어 순위가 조금씩 상승했으며, 40세 이상은 '약과' 4윌, '도라지정과' 14위, '고구마말랭이' 35위로 순위가 오히려 하락했다. 최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건강 간식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조회기간: 2021년 4월 13일 ~ 2022년 4월 13일 
반려동물 간식 관련 키워드 검색 횟수 90,000개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해마다 늘어나면서 간식과 관련한 흥미로운 통계가 확인되었다. 최근 한 달간 네이버 포털 내 '간식'관련 키워드 검색 횟수를 분석한 결과, 상위 10개 키워드 중 2개가 반려동물 간식과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강아지 간식'이 약5만 6천 회로 전체 중 4위를, '강아지 수제간식'이 약3만 4천 회로 20위를 차지했다.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변화를 잘 보여주는 결과로, '간식'이라는 단어가 과거에는 주로 사람들이 섭취하는 것에 국한되었다면 이제는 평생을 함께하는 반려동물까지 그 의미가 확대되었음을 알 수 있다. 최근에는 무농약·유기농·무항생제 등의 친환경인증 원료로 만든 프리미엄 반려동물 간식 시장의 규모도 점점 커지고 있는 추세다. *조회 기간: 2022년 3월 13일 ~ 4월 1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