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가이드

바른신경외과 건강칼럼
소아척추측만증, 조기에 교정해야 효과적
'소아 척추측만증 증상과 예방법'

요즘 카페나 식당에 방문하면 어른들이 식사를 하거나 대화를 나누는 동안에 아이가 집중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을 시청하게 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고개가 숙여지고 그 상태로 오랜 시간 한 자세가 굳어지면서 허리를 뒤로 기댄 채 구부정한 자세를 취하게 된다. 이러한 자세가 반복되면 체형이 쉽게 틀어질 수 있다. 이렇듯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며 생긴 잘못된 자세로 인해 척추측만증을 갖게 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척추측만증이란?
정상적인 척추는 정면에서 보았을 때 일직선이며 옆에서 보았을 때에는 만곡을 이루고 있어야 하지만 척추뼈가 여러 원인에 의해 변형되면서 측방으로 굽거나 한쪽으로 치우쳐진 상태를 말한다. 이는 단순히 미관을 망칠 뿐 아니라 전체적인 신체 밸런스를 무너뜨린다.
척추가 휘어지기 시작하면 어깨나 골반 등도 함께 틀어지면서 좌우 높낮이가 달라지게되고 체형까지 변하게 된다. 심할 경우 거동이 불편해지고 심장이나 폐와 같은 주위 장기들까지 압박하며 여러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아이의 어깨의 좌우 높이가 다르고, 책상에 오래 앉아 있기 힘들어하고, 한쪽으로 삐딱하게 앉는다거나, 바로 누웠을 때 발끝의 위치가 다르다면 반드시 척추측만증을 의심해야 한다.
어린아이에게 척추측만증이 나타날 경우, 올바른 성장발달이 이뤄지지 못하는 것은 물론 척추불균형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 척추는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이자 몸의 중심축 역할을 하므로 조기에 척추를 바로잡아야 원활한 키 성장을 도울 수 있다.
같은 척추측만증이라고 하더라도 환자의 상태나 질환의 통증정도, 발생 시기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것은 검사를 통해 환자에게 적절한 치료방법이 무엇인지 확인해야 한다.
만약 조기에 척추측만증을 발견하지 못한다면 척추가 구부러져 근골격계에 다양한 질환이 발생할 수 있고, 디스크를 포함한 허리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다. 특히소아 척추측만증은 아이의 성장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모의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다. 만약 내 아이가 골반이 틀어진 것 같고, 등이 담이 걸리며, 일자목이 되는 것 같다 느낀다면 반듯이 아이와 함께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좋다.





척추측만증은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기 전에 비수술적 치료를 하여야 한다. 호흡, 교정, 신경학적자극을 포함한 다각화된 치료가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치료에는 시기가 반드시 중요한 것은 아니다. 청소년기. 즉, 성장기때 교정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이후에도 어느 정도 교정이 된다.
측만증이 오래되면 디스크를 포함한 퇴행성 변화가 지속되기 때문에 척추측만증은 꼭 치료해야 한다.
소아 척추측만증은 전문의가 육안으로 확인하는 것이 우선인데, 아이가 양발을 모으고 무릎을 편 채로 허리를 90도로 굽혔을 때 한쪽 흉곽이 돌출되는지 관찰하고. 또 어깨높이나 골반높이의 차이, 견갑골의 비대칭성을 본 뒤 엑스레이 검사를 통해 척추측만증이 있는지, 있다면 만곡이 얼마나 심한지를 정확히 측정해야한다. 그러기 때문에 소아척추측만증 전문병원에 내원하여 전문의의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소아척추측만증을 전문으로 하는 바른신경외과 신경외과 전문의 이종혁 원장은 "척추측만증은 방치할 경우 심한 통증이나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할 수 있고, 아이들의 성장을 저해하는 원인이 됩니다. 성인이든 소아이든 자신이 몸이 비틀렸다는 생각이 든다면 검사를 받기를 권유합니다. 척추측만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신경외과전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측만이 의심되는 경우 도수치료를 통해 자세 교정을 기대해 볼 수 있는데, 도수치료는 전문 도수치료사가 맨손을 이용해 척추나 사지의 연부조직, 관절의 위치를 바로잡아 통증 및 체형을 치료합니다. 마취나 절개 없이 자세교정이 가능하고, 즉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게 장점입니다. 도수치료 외에도 깔창 사용 등을 통해 발 길이의 차이와 골반의 틀어짐을 교정치료 하는 방법도 사용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운동치료인데, 대표적으로 독일의 슈로스 운동을 활용한 척추측만증 교정이 있습니다. 이는 호흡을 이용한 재활요법 중 하나로서 관절에 무리가 적으며 동작기능성, 균형감각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기구를 이용한 재활 필라테스 또한 근육의 유연성을 길러주고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도움을 줌으로써 소아 및 성인 척추측만증 교정에 효과를 발휘합니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신경외과 전문의 이종혁 원장은 소아 척추측만증은 성장이 많이 남아있을수록, 만곡이 클수록 급속도로 진행할 가능성이 크다며 하루라도 빨리 병원을 찾아 정확한 검사를 받고 치료를 시작한다면 아이의 체형이 변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전했다.

EDITOR AE류정미
바른신경외과 이종혁 대표원장
전화 : 043-283-5353
주소 : 청주시 흥덕구 대농로 39 LK트리플렉스 A동 6층
홈페이지 : www.bareunns.co.kr
신경외과 전문의 / 대한신경외과학회 & 대한신경통증학회 정회원
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종신회원 / 평창동계올림픽 FOP physician
본 칼럼니스트의 최근 글 더보기
해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