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모두의 빛
상호 존중의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SNS 챌린지
'흥덕고등학교의 상호존중 ON, 학교폭력 OFF'

앞으로 우리가 살아갈 미래사회에서 인간이 여러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많은 사람이 ‘지식정보처리역량’, ‘의사소통역량’에 더해 첨단 기술력, 직업적 상상력 등이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이라고 언급한다. 맞는 말이다. 그러나 우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역량이 있다. 바로 ‘상호 존중’이다.
매체와 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함께 갈등 양상도 다변화되고 있는 오늘날, 다른 사람을 있는 그대로 존중하고 인정하는 힘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며, 학교와 교육이 가야 할 길이 바로 ‘상호 존중’에 있다.





학교는 아이들에게 존중의 가치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존중의 가치를 알게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존중하는 학교문화의 형성’을 통해 학생들이 몸소 존중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서로 존중하는 학교문화가 형성되어야, 학교가 붕괴되지 않으며 교육목표 및 학교의 비전이 효과적으로 달성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은 존중과 배려, 이해심을 겸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다.
존중하는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사이의 ‘친함’이다. 선생님과 학생이 더욱더 친해지고, 서로의 마음을 잘 알아갈수록 교권침해가 줄어든다. 학생이 서로 친해지고, 서로 이해하며 함께할수록 학교폭력이 줄어든다.





이에 흥덕고등학교는 SNS 챌린지뿐만 아니라 자율동아리 버스킹, 교과 행사 등 학교 구성원이 함께 참여하고 친해지며 자연스럽게 존중의 가치를 알아갈 수 있는 ‘참여 중심’ 행사를 운영하고 있다. SNS 챌린지를 안내하는 현수막 한켠에 시 한 구절이 있다.
‘싸우지 말고 살아라. (…) (사는 것은)그늘 좋고 풍경 좋은 데다가 의자 몇 개 내놓는 거여’
- 이정록 시인 <의자> -
혐오가 만연한 시대, 학생들은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누군가의 ‘의자’가 되어 그 사람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이해할 줄 아는 자세를 알아야 한다. 그리고 이를 배우는 방식은 학생이 직접 참여하여 몸과 마음으로 느낄 수 있는, 학생들에게 친근하고 가까운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 흥덕고등학교의 생각이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흥덕고등학교는 학생이 중심이자 주체가 되어 상호 존중을 배울 수 있는 다양한 행사와 캠페인을 진행하려고 한다.
‘함께 그러나 다르게.’ 흥덕고등학교의 슬로건이다. 흥덕고등학교는 오늘도, 학생들이 함께하되 서로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지와 덕을 겸비한 미래 인재를 양성해 나가고 있다.
모두의 학교를 위한 학교문화 책임규약 (글. 인성시민과 장학사 권결)
- ‘학교문화 책임규약’이란 무엇인가요?
‘학교문화 책임규약’은 바람직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학교 구성원(학생, 학부모, 교직원)들이 함께 의견을 모아 협력하고 연대하여 학교폭력 및 학생생활지도와 관련한 내용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또한 학교 구성원으로서 가져야 할 책임을 확인하고 실천을 다짐하는 활동입니다.





- ‘학교문화 책임규약’은 왜 생겨났나요?
현재 학교폭력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그 유형도 다양화 되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현장의 학생생활지도 모습과 방향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학교폭력 및 학생생활지도에 대한 관심 및 책임의식의 부족은 학교 공동체를 위협하는 심각한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교폭력 및 생활지도와 관련한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학생 및 학부모, 교직원 모두가 문제해결을 위해 함께 협력하려는 실천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학교 구성원 스스로가 각자의 책임을 인식하고 실천하여 행동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바람직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학교문화 책임규약’이 생겼습니다.
-‘학교문화 책임규약’은 어떻게 운영해야 하나요?
학교폭력 예방교육, 창의적체험활동, 교과 수업 및 행사 등 학교 교육 활동과 연계하여 실시할 수 있습니다. 학교 구성원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참여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교 여건에 따라 참여 대상 및 운영 방법, 규약서 서식 및 서명 방법(전자서명, 직접서명) 등을 결정할 수 있으며, 학교문화 책임규약의 목적에 맞게 학교 구성원으로서의 책임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서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학생, 학부모, 교직원 교육 3주체를 대상으로 ‘취지 및 방향 안내, 의견수렴, 실천 사례 및 소감 공유’ 등을 실시하여 학교폭력 예방 및 생활지도를 위해 함께 고민하고 책임져야 할 학교 구성원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방향으로 운영해야 합니다.
- ‘학교문화 책임규약’내용은 어떤 것이 있나요?
주요 내용으로는 책임규약의 목적, 학교폭력 이해도 제고, 행동에 대한 책임 인식, 학생생활지도의 이해 및 준수, 모두의 학교를 위한 학교 구성원의 책임(학칙 및 의견수렴 반영), 책임규약 실천을 위한 다짐 및 서명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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