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학교의 꿈
질문과 탐구로 함께 성장하는 배움터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내토중학교'


내토중학교는
2024년 교육 목표를 ‘교사가 이끄는 교실 수업 혁신’으로 설정하고, 교사 학습공동체 구성 및 연수를 통해 다양한 수업을 설계하며 미래를 질문하는 교실 수업을 만들어가고 있다.




질문하는 학교 선도학교
디지털 시대에 맞는 자기주도적 성장을 위해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질문 수업, 하브루타 독서활동, 디지털 기반 질문 생성 능력 학습 동아리 운영 등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질문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교사의 질문수업 설계 연구활동을 위해 이화여자대학교 옥현진 교수의 ‘AI 시대의 미래학교 교육과정과 수업디자인 연수’도 운영하였다.
디지털 선도학교
디지털 수업 환경 개선을 위한 교과교실별 특화된 인프라를 구축하였고 교과 교실을 이용하여 국어, 영어, 수학 교과에서 AI 코스웨어를 활용한 학생 맞춤형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새싹 캠프와 연계한 학생의 디지털 활용 교육과 같은 다양한 디지털 교육도 함께 진행하며 내토중 학생들을 미래 인재로 성장시키고 있다.





AI 코스웨어 매쓰홀릭을 활용한 탐구 수업으로 학생 맞춤형 수학 교실을 운영하여 수포자가 없는 내토중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수학 동아리 ‘수작’의 파이데이, 맹거스폰지데이 등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수학적 흥미를 높이고 질문하는 수학 수업 및 수학의 달인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핵심 질문을 적용하는 인재를 키워내고 있다.




수학채움학교
내토중학교 교사들은 질문과 탐구 중심의 수업 개발과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학습공동체를 자발적으로 구성하였다. ‘하이터치, 하이테크(AI 코스웨어 수업 연구)’, ‘재수만(재미있는 수업 만들기)’, ‘캔디(Canva로 Develop)’ 등의 학습공동체는 정기적으로 모여 교실 수업 역량 강화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또한, 지난달 실시한 수업 공개의 날(5.30.~31.)에는 ‘수업 속에서 미래를 질문하다’를 주제로 전 교사가 각자 구상한 수업을 공개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EDITOR 편집팀
충청북도교육청
전화 : 043-290-2032
주소 :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청남로 1929 (산남동 4-11)
본 칼럼니스트의 최근 글 더보기
해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